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비쿼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동사는 2017년도에 지주사와 사업회사로 분리되어 유비쿼스홀딩스와 유비쿼스로 나뉘어진 곳인데요. 인적분할이 되어서 네트워크사업부문이 따로 사업회사로 떨어져 나온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동사는 홈페이지에 가 보면 메뉴들이 꽤 상세히 분류가 되어 있고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아래와 같은 뉴스가 올라와 있더군요.

K뉴딜지수에 유비쿼스홀딩스가 포함된만큼 사업회사인 동사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그럼 기업분석 보고서를 보겠습니다.

종목_하드웨어.IT장비_유비쿼스(264450).pdf
1.32MB

우선 우리나라 인터넷이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있어도 아직 기가 인터넷 상용화 정책을 정부에서 펼치고 있는 것을 보면 기가 인터넷의 경우에는 더 깔려야 할 곳이 많은가 봅니다. 

기가 인터넷의 정확한 정의가 무엇인지 궁금하여 검색해 보니 100 Mbps 초고속 인터넷보다 10배 빠른 인터넷을 기가 인터넷이라고 하는군요. 그리고 이것은 2014년도에 상용화 되었다고 하니 현재 6년이 지난 시점에서 기존 초고속 인터넷으로도 만족하고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가정집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기가 인터넷 상용화 관련해서 정부에서 2017년도 12월에 지원과제를 선정하였으니 2018년도부터 시작되었다고 치면 얼마 안되네요. 그리고 동사는 해외 진출 모멘텀이 있는 상태입니다.

 

주주구성으로는 당연히 지주사인 유비쿼스홀딩사의 지분이 가장 많이 있고요.

 

제품 이미지는 회사에서 서버실 같은 곳에서 보이는 그런 것들입니다. FTTH라는 것이 Fiber to the Home이라고 해서 광통신 선을 가정집까지 연결해준다 이런 의미였군요.

 

매출 비중은 인터넷 데이터 전송장비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광케이블로 인터넷이 연결이 되도 집 근처까지만 광케이블인 것이고 집까지 연결되는 부분은 광케이블이 끝까지 오는 것이 아니고 랜선 같은것으로 연결되다보니 속도 저하가 일어날 수 밖에 없는데 FTTH는 말그대로 광케이블을 집까지 연결해 준다는 것이므로 속도 저하가 없어서 기존 초고속 인터넷 대비 100배 빠른 인터넷이 가능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광케이블 수요 또한 증가하겠군요. 

 

그런데 동사의 장비에 쓰이는 비메모리 메인칩의 경우에는 전량 해외에서 조달해 쓰는 부품이라고 하는군요.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인터넷 강국이 되어 장비 회사들이 있다고 해도 그 안에 핵심 비메모리 칩은 전량 외산에 의존한다고 하니 안타까운 일입니다.

 

 

동사도 당연히 5G 관련주로 분류가 되겠는데요. 5G 관련 스위치 장비가 마진이 높다고 하는군요. 동사는 우선 2017년도 말에 정부에서 기가 인터넷 상용화를 중점 지원과제로 선정한 만큼 정부 정책의 수혜주로 분류할 수 있겠고 기가 인터넷이 국내에 어느정도 깔릴 때까지 매출이 유지될 수 있겠습니다. 

 

출처: 컨센2닷

김홍식 애널분은 5G에서 대체적으로 강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분인데요. 동사에 투자할 때 한가지 고민되는 부분이 유비쿼스홀딩스에 투자할 지 유비쿼스에 투자할 지에 대한 부분이 되겠는데요. 보통은 지주사보다는 사업회사가 본업을 직접 수행하는 곳이다보니 일반적으로 사업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그리고 나서 사업회사의 주가가 상당히 올라와 있는데 지주사는 변동이 적다면 그 괴리를 이용해서 지주사에 투자하는 전략을 써 볼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유비쿼스홀딩스의 경우에는 과거 어떤 이슈로 인해서 주가가 엄청나게 올랐던 적이 있습니다.

종목 비교를 통해 최근 주가 추이를 비교해봐도 홀딩스의 변동폭이 더 큰 것으로 보이네요. 그래서 이런 특정 기업의 특징까지 파악을 해 두어야 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