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영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는 천여종 이상의 자동차 부품 프레스, 표면처리, 용접, 조립등 라인업 공정을 구축해 납품하는 회사인데요.

지지부진한 횡보가 계속되고 있고 시가총액 400백억원대의 종목인지라 그저그런 소외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기업분석 보고서를 보시죠.

종목_자동차.부품_구영테크(053270).pdf
2.14MB

일단 아이템 가짓수가 많단느 것은 기본적으로 다품종 소량생산일 확률이 높으며 이런 업종은 중소기업에 적합한 업종인데요. 동사는 업력이 오래된만큼 기존 거래처와 오랜시간동안 협력을 해 왔을 것이고 이런 면에서는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동사는 수소차 관련해서 테마로 엮일 수 있겠네요. 어차피 자동차 부품이라는 것이 전기차나 수소차에 공용으로 호환되는 부품들이 있을 것이고 동사가 생산하는 부품이 전기차에 들어가면 전기차 테마주, 수소차에 들어가면 수소차 테마주로 분류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점은 피팅밸브를 만드는 디케이락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디케이락의 경우에도 피팅밸브가 어느 산업군에 쓰이냐에 따라서 해당 산업의 테마주로 분류되기도 하지요.

 

제품 유형별 매출 비중을 보시면 시트부품류와 브라켓, 힌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미국 수출 비중이 34%정도 나오고 있네요. 그리고 올해들어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되었다고 하는데요. 업력이 오래된만큼 단기에 뭔가 큰 악재를 맞는다거나 그런 리스크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실적을 보시면 자동차 부품주들이 대부분 이렇게 낮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동사 또한 다품종을 생산하게 되면 그만큼 효율이 떨어져서 낮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는 것에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동사의 최근 개발활동으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동차 부품산업 위기극복의 일환으로 과제를 수행중인게 있는데요. 

이런 장치라고 하는데요. 홈페이지에 가 보니 메뉴를 따로 하나 빼내서 설명하고 있네요. 동사에서 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데요.

홈페이지 소개에 가 보면 어큐뮬레이터의 적용범위가 꽤나 많이 있네요. 그리고 보시면 풍력 이미지도 넣어둔 것을 보면 해당 부분에도 쓰임새가 있나 본데요. 요즘은 뭐 하나 걸리기만 하면 바로 테마주로 급등하는 그림이 나와서 풍력 테마주로도 엮을라면 엮을 수도 있겠지요. 

보니까 브레이크?의 용도로 풍력발전소에 쓰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인터넷 검색을 해 보면 이런 사실이 시장에 밝혀지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사실상 이런 부분은 작전세력의 주도하에 온라인에 퍼지고 수급이 몰려서 움직이는 것이라 개인적으로는 일단 이런 정보가 있다는 것만 알아두고 관심종목으로 등록해 두었다가 나중에 혹시라도 테마에 걸리게 된다면 빠르게 진입을 해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동사의 경우 향후 모멘텀으로는 수소차 관련주와 신규 개발품인 어큐뮬레이터 관련해서 모멘텀이 있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