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창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는 일단 자동차 트랜스미션 제조 기업이라서 나중에 전기차가 대중화 될 시 사양될 산업에 속해 있는데요. 최근 주가가 올라가는 부분이 있는데 과거 주가 변동 이슈를 보니 수소연료전지와 자율주행차량 관련 사업목적을 추가한 건이 있어서 관련 테마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동사에서도 위기감을 인식한 것인지 미래지향적인 사업목적을 추가하려는 것 같군요. 그렇다면 이러한 부분에 기회요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기업분석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주가 변동 이슈:

 

지분 5.43% 보유 트루윈 주총집결공시, 수소연료전지와 자율주행차량 관련 사업목적 추가 건
2019/08/19

트루윈 임시주총에서 반사필름 자동차 번호판 제조 및 판매사업 목적 추가 공시 영향
2019/09/10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다양한 친환경 차량 공개에 부품개발 관련 부각
2019/09/18

 

종목_자동차부품_경창산업(024910).pdf
0.93MB

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올드함이 뭍어나오는데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지도 오래된 기업입니다. 현대차가 주 고객으로 보이며 매출처 다변화를 위해 해외 고객사도 늘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매출 비중을 보시면 트랜스미션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트랜스미션은 이미지에서 보시듯이 매우 복잡하게 설계되어 있는데요. 이제는 전기차의 확장으로 인해서 이러한 정밀부품의 중요성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미래 먹거리로 경량화된 복합소재를 사용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무슨 제품인지는 설명이 없군요. 

 

실적을 보시면 안타깝게도 여러 분기동안에 영업이익 적자가 나면서 잉여금이 줄어드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역시 신사업에 빨리 매진하여 신제품 개발로 회사의 체질개선을 해야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시총이 7백억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출처: 컨센2닷

리포트 내역을 보시면 2014년도에는 뭔가 성장이 보이는듯 한 것 같은데 그 이후로는 자회사 사업조정을 겪고 현재 특별한 변동사항이 없어 보이는 상태입니다.

10년 차트를 보시면 리포트에서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거나 성장에 이상이 없다. 빠른 성장스토리 이러한 제목으로된 리포트가 나온 시점이 바로 주가상 최고점 영역이었습니다. 정말 무섭지 않습니까. 리포트를 볼 때에는 항상 데이터만 보고 저런 문구에는 현혹되지 말아야 할텐데요. 물론 긍정 리포트가 나오고 데이터도 좋고 실제 전망대로 회사가 순항한다면 문제가 없겠으나 이렇게 리포트에 긍정적인 코멘트가 나올 때 주가도 이미 많이 올라와 있다면 조심해야할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연구개발 메뉴에 가보니 특허권 등록된 리스트가 2016년도에서 끊겨 있더군요.

 

동사의 경우에는 지켜보다가 신제품 개발 소식이 들려오면 무슨 제품이 개발된 것인지 내용을 파악하고 투자여부를 결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전에는 테마성으로 주가가 오르락내리락 할수 있겠지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