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흥국에프엔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가 변동 이슈:

 

SPC향 물량 증가에 따른 2분기 호실적에 3분기 실적 기대감
2019/08/20

 

동사는 주스, 커피, 디저트 등의 식음료를 다루는 기업인데요. 작년에 3분기 실적 기대감으로 고점을 찍은 주가를 돌파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왜 그럴까를 생각해 보면 동사의 매출은 계절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원래 2, 3분기가 호실적이 나오고 1, 4분기가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3분기 기대감이 있다고 해도 이내 계절 사이클을 타고 4분기에 실적이 다시 안좋아지는 형국이라서 실적이 구조적으로 뭔가 저점을 높여가는 그런 모습이 아니라면 장기투자를 하기에 적합해 보이지는 못하는 것 같은데요. 그럼 기업분석 보고서를 통해 사업내용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종목_음식료.담배_흥국에프엔비(189980).pdf
2.15MB

동사는 개인이나 프랜차이즈 카페 위주로 식음료를 납품하는 성격이 강한 듯 한데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카페에 직접 방문하는 비중이 줄게되어 어느정도 타격을 입게 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네요. 

 

 

보시면 이마트나 던킨도너츠, 스타벅스 등에 ODM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카페에 디저트 같은 것도 납품하는 것 같고요, 캡슐커피등 다루고 있는 품목이 많이 있네요.

 

과거에는 프랜차이즈와 중간 도매상에 집중된 사업구조였으나 그걸 다각화 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2017년에 카페뉴를 설립해서 자사 쇼핑몰을 구축했다길래 검색을 해 보았는데 아래 주소가 맞다면 현재는 운영을 하지 않는 것 같네요.

최근 마지막 접속 허용기간이 지나버린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음료 수요 증가에 따라 동사가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하는 내용이 있는데요. 그리고 빙수 토핑이나 아이스 블록 등의 디저트류를 다루고 있다보니 2, 3분기 실적이 잘나오는 계절적 특성을 뭔가 다른 제품으로 분기별 매출이 고르게 나오게 할 필요성이 있을 듯 합니다.

 

동사 또한 시가총액 570억원대의 소형주이다 보니 그리고 과거 고점 대비 현재는 주가가 바닥권을 형성하고 있어 음식료주들이 주목을 받아도 동사는 상대적으로 소외된 상태같은데요. 특히 음식료중에서는 HMR 부분이 주목을 받다보니 그 외 영역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영업이익률이 꾸준히 오르고 있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여기서 순이익이 좀 더 올라가면 저PER영역으로 들어가서 주가를 밀어올리게 되는 모습이 나오지 않을까 싶은 종목이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