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다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는 오리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기업인데요. 이재명 관련주로도 엮여있습니다. 쇼핑몰도 직접 운영하면서 위와 같이 오리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그럼 기업분석 보고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목_음식료.담배_정다운(208140).pdf
5.20MB

동사 실적을 보시면 연간으로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률은 바닥으로 곤두박질 치면서 최근 분기별로는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는 상황인데요. 그로 인해서 위에 설명에 보시듯이 244억 유상증자를 실시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5백억인 소형주인데요. 시가총액에 대비하여 볼 때 유상증자 규모가 거의 시총의 절반을 이루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을 보시면 신선육과 육가공품이 거의 절반씩을 형성하고 있고요. 

오리 사업 용어도 한번은 보면 나중에 사업보고서를 읽을 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오리 산업은 공급이 수요에 후행하게 되는 특성을 가지는 산업인데요. 그래프에 보시면 2012년도에 도압수가 최고점을 찍고 이후 2년 뒤에는 거의 절반으로 감소하거나 다시 오르락내리락 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어서 예측이 어려워 보이는데요. 그리고 AI 발생에 따른 오리 살처분 같은 예상하기 어려운 변수가 있어서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는 주식인 듯 합니다.

 

오리 시장 관련업체들 중에서 정다운의 경우 매년 점유율이 상승추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타 업체들의 경우에는 상승했다가 하락했다가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유상증자를 하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임원진에서 전략적인 판단을 한 것이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고 보여지거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예상치 못한 악재의 결과로 이어진 듯 한데요. 

현금흐름을 보시면 18, 19년도에 투자활동 금액이 증가하였고 이를 재무활동으로 자금을 끌어왔던 상태입니다. 18년 뿐 아니라 19년에도 이어졌는데 19년도에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매우 감소했기 때문에 부담이 커졌을 것이고 2020년 들어서는 코로나라는 변수로 인해서 더욱 상황이 악화된 것 같은데요. 유상증자라는 이벤트가 생긴만큼 동사는 좀 더 호흡을 길게 해서 바라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