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리포트에서 나온 종목들을 토대로 기초적인 디스플레이 부품 소재 서플라이 체인에 속해있는 종목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의 리포트인데요.

[31151108]_201215.pdf
3.91MB
하이투자증권

 

BOE는 우선 중국의 디스플레이 업체입니다. 현재 LCD 산업은 한국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가 중국에게 완전히 넘어가 버렸지요. 그래서 LG디스플레이의 주가가 곤두박질 치게된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이렇듯 중국은 국내 제조업 분야를 하나씩 잠식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물론 반도체나 조선같이 중국이 금방 따라와서 잠식할 것처럼 플레이를 했지만 결국에는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산업군도 있지요.

 

그런데 디스플레이 쪽은 지금 LCD는 완전히 넘어가 버린 상태에서 향후 OLED쪽도 넘어가게 될지 아닐지 많이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물론 현재 OLED의 주도권은 국내에서 꽉 쥐고 있지만 향후 중국에서 애플 아이폰에 OLED 패널을 납품한다는 소식이 들리기라도 한다면 그 미래는 매우 암울할 것만 같습니다.

 

그래서 리포트의 취지는 BOE의 밸류 체인에 투자하자는 것이고요. 

 

하이투자증권

위와 같이 중국에서 LCD 산업이 성장할 때 그 수혜를 같이 누렸던 기업들을 투자하자는 아이디어 같습니다.

 

하이투자증권

2022년쯤에 중국이 한국의 캐파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니 기간예측의 차이는 있어도 결국 중국이 한국의 캐파를 넘어서게 되는 날이 올 것은 분명해 보이긴 합니다.

하이투자증권

리포트 중간에 보시면 위와 같은 내용이 나오는데요. LCD 주도권을 빼앗겼어도 중국의 LCD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서 그 수혜를 같이 누리는 기업도 차별화 되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1이면 최신형 기기 같은데 해당 기기에 BOE의 LCD 패널이 들어가고 있었군요. 이런일이 OLED에서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있겠습니까? 물론 플렉서블 OLED의 경우 그 기술적 난이도가 훨씬 높겠지만 안심하고만 있을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이투자증권

보니까 실리콘웍스의 기술력이 남다른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쪽 또한 해당 분야 전문가가 아닌이상 일반인 입장에서는 그 깊이를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이렇게 리포트에서 보듯이 독점 공급한다는 측면만 놓고 보면 기술력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이투자증권

OLED 시장이 커진다는 것은 그것을 구성하는 소재 수요 또한 증가한다는 것이니 소재쪽으로는 위의 내용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보시면 위와 같은 서플라이 체인을 보실 수 있겠고요. 중국향 업체는 표시해둔 업체들이 되겠습니다. 아직 디스플레이 쪽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는 되어 있지가 않아서 간략히 리포트를 살펴보고 해당 종목들에 대해 기존에 적어둔 부분이 있으면 정리하는 것으로 마무리할까 합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 

파운드리 소재 : 프로세스 케미칼(신너, 현상액, 식각액, 박리액 등)
2020년 완공 목표로 미국 오스틴 신규 공장 증설한다.

계열사 팸테크놀로지, 중국산 불산 삼성전자 납품 소식에 상승 기록
2019/08/29
삼전 호실적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에 상승세
2019/10/08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우선 반도체쪽으로 식각액 소재 부문과 디스플레이 업종이 겹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보니까 올해 완공 목표인 미국에 공장 증설 이슈가 있네요. 이런 캐파 증설 이슈는 소재 장비 업종에서 눈여겨 보아야할 것입니다. 


실리콘웍스:

디스플레이 구동칩인 드라이버IC 개발업체로, LG와 애플이 주 매출처이고 단가가 높은 OLED TV용 드라이버IC 담당 업체입니다.

미국 투자자문사 블랙록 지분 축소 소식에 하락 
2019/07/02
하반기 사상최대 실적 전망
2020/06/01

 

실리콘 웍스는 어제 10% 가량 상승을 보여준 종목인데요. 사상최대 실적이 전망된다고 합니다. 실적이 뒷받침 되면 마음이 편하죠.


아나패스:

TV용 부품 업체로, OLED TV용 T-CON 부품 개발 업체입니다. TV용 부품이라고 한정되어지는 부분이 있으면 아무래도 모바일쪽보다는 TV쪽은 좀 올드한 느낌이고 요즘 TV보다는 모바일 디스플레이를 많이 보는 시대이다보니 좀 매력적이지 않게 느껴집니다.


이녹스첨단소재:

이노플렉스(Innoflex)는 FPCB 소재, 스마트플렉스(Smartflex)는 디지타이저 및 방열 복합시트와 같은 첨단 신소재, 이노셈(Innosem)은 반도체 패키징 소재, 그리고 이노레드(Innoled)는 OLED 봉지필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한국 정부가 수출 규제 조치 입장에 일본 정부가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반일 상승
2020/06/01

 

이녹스첨단소재 또한 어제 주가 급등을 이룬 종목인데요. 소재 국산화 테마를 탄 것으로 보입니다.


세경하이테크:

회사 사훈 혼, 창, 통: 열정과 몰입으로 주인의식 장인정신, 새로운 기술, 제품 프로세스 항상 변화하려는 마음, 개인과 개인, 부서간 서로 소통.
경영이념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며 창조적인 문화를 추구
왜 경영이념과 사훈을 얘기하냐. 세경하이테크가 어떤 경영이념과 문화를 가지고 하는지 이게 더중요하지 않겠냐. 그래서 설명한다. 고 IR에서 밝힘.
IT 소재, 디자인 솔루션 프로바이더
데코 필름, 옵티컬 필름, 모바일 필름/테이프
OLED 시장 확대에 따른 당사 Optical Film 수요 증가
데코필름 설비 일본에서 가져온다.
폴더블폰 소재 신규 개발

3D글라스틱은 보급형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데코 필름으로 유리 감성의 플라스틱, 플래그십 유리 대비 30~40% 저렴, 가파른 성장을 보이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플라스틱 케이스 선호로 3D글라스틱 채용 확대를 기대, 폴더블 스마트폰 커버윈도우 CPI에서 UTG를 채택해도 특수보호필름은 필요하여 폴더블 시장 확대 수혜.

갤럭시폴드 2차 판매 40분 만에 완판했다는 소식에 상승세
2019/11/12

 

세경하이테크의 경우에는 작년에 폴더블 관련주로 주가가 엄청 올랐던 종목입니다. 그래서 폴더블 관련주로 시장에서는 인식이 강하겠네요.


HB테크놀로지:

디스플레이용 검사장비 전문기업으로 LCD 및 OLED, 반도체 검사장비 제조사입니다. 주 고객사는 삼성디스플레이입니다.

하반기 유기발광다이오드 OLED 투자 증가 기대감에 OLED 관련주 상승세
2019/09/05

 

주요 고객사가 삼성전자만 쓰여 있는 관계로 동사는 중국향으로는 아직은 모멘텀이 없어 보입니다.


엘엠에스:

중소형 LCD BLU용 프리즘시트 전문 기업
카메라 모듈용 블루필터 개발 및 양산
적외선을 흡수, 차단하여 이미지 간섭현상을 제거하는 역할 필터
LG이노텍 납품중
매출 비중 프리즘 시트 98%, 블루필터 나머지

영업이익 150억 전년 동기 대비 547% 증가 소식에 상승세
2019/08/16
올해 하반기 실적 성장 예상
2019/10/29 

 

LCD용 프리즘시트 기업인데 OLED에서는 프리즘시트라는 것이 사용되는거 같진 않은 느낌입니다. 그게 맞다면 동사 역시 OLED 투자 목적으로는 부적합해 보이네요.


덕산네오룩스:

OLED 유기소재 업체인데요 OLED에 쓰이는 유기물도 알아보면 엄청 복잡 다양한 것 같습니다. 우선은 관련주 정리만 해 놓고 나중에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중국 OLED 업체들의 공장 라인 가동 본격화와 삼성디스플레이의 가동률이 회복함에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성장 가시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전망
2019/08/13
내년 실적 호조 전망 등에 상승 
2019/08/29
OLED 재료구조에 당사 소재가 채택될 것이라는 전망에 상승세
2019/09/05
내년 oled 스마트폰 6억대 돌파 전망, 중가폰으로 확대 기대감
2020/12/30

갤럭시Z플립 판매 호조
2020/02/17

 

과거 기록을 보니 대체로 향후 전망을 계속 좋게 보고 있네요. 하지만 주가도 그만큼 상승한 것으로 보여서 기대감이 어느정도는 시장에 이미 반영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두산솔루스:

고객사의 OLED 패널 출하량 확대에 따른 수혜 예상, 올해 완공되는 헝가리의 전지박 공장 2021년 완전가동 및 추가증설을 통해 가파른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분석에 상승
2020/01/22

 

두산솔루스의 경우에는 우선 시총이 상당하고 두산의 사업 중에 OLED 뿐만 아니라 전지박, 동박, 화장품, 제약소재 등의 사업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OLED만 놓고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기업 같습니다.


PI첨단소재: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합작사로 폴더블폰 핵심 부품인 PI(폴리이미드)필름 제조기업,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TFT 기판과 베이스 필름에 적용되는 PI필름 생산.

 

PI첨단소재는 처음 들어봐서 상장사인지 검색해보니 SKC코오롱PI의 사명이 바뀐 것이네요.

 

이상으로 우선 종목에 대한 간단한 정리를 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