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델릭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목 요약:

 

SMIC와 플래시 메모리 부문에서 제휴를 맺고 있는 점 부각
2020/05/20

화웨이 반도체 제재로 중국 반도체회사 최대주주 부각
2020/09/15

 

동사는 우선 팹리스 업체인데요. 팹리스 업체는 생산인력이 없고 연구개발 비중이 높은 기업이라서 무형자산의 비중이 높은 기업입니다. 

 

출처:한국IR협의회

동사는 우선 메모리 반도체 중에서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메모리의 설계가 메인인듯 한데요. 

우선 매출액을 보시면 실적이 줄어들면서 적자가 난 상황입니다. 이런 기업은 일단 일반인 입장에서 이해도가 떨어지고 무형자산에 대한 믿음이 없다보니 쉽게 투자하기 어려운 종목인데요. 사업섹터 자체만 놓고 보자면 매력도가 있는 섹터이지만 그 섹터 내에서 실체가 있는 기업이 우리나라에 몇이나 될런지 의문이 들게 되는 곳이라서 투자하기가 매우 어려운 종목인듯 하네요. 

출처:한국IR협의회

연구개발 실적을 보시면 뭔가 계속해서 개발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성격이지 않나 싶은데요. 이쪽은 기술의 변화가 계속되는 곳이고 잘은 모르지만 그러한 기술의 변화에서 도태된다면 회사 상황이 급변할 수 있는 곳이지 않나 싶습니다. 

 

출처:한국IR협의회

그래서 동사의 IR자료를 보셔도 신제품 개발 계획이 여러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우선 동사의 시가총액이 430억원대를 형성하는 만큼 소형주인지라 더욱 리스크가 커 보이고 우리나라에서 팹리스 기업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텔레칩스나, 실리콘웍스 같은 어느정도 규모있고 인지도 있는 기업에 선순위로 투자를 하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제품 분류는 위와 같이 되어 있고요. 

출처:동사IR자료

동사의 주요 연혁을 보시면 과거 기술을 상용화 해서 제품 고도화 단계를 거친 뒤어 현재는 사업을 다변화 하고 있는 시기로 크게 나눌 수 있겠는데 매출이 꾸준히 우상향하는 추세가 아니고 사이클을 그리는 모습입니다. 최근에는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11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증을 하기도 했는데요. 실적이 적자로 전환하자 바로 운영자금을 유증으로 마련하는 모습을 보면 동사에 대해 면밀히 알지 않고서는 투자하기가 어려워 보이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