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주가를 보면 박스권에서 하단에 위치해 있는 모습인데요. 그럼 기업분석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에스텍.pdf
3.31MB

동사는 LG이노텍에서 분사한 기업이었군요. 생산 거점은 해외로 확장하여 베트남에 주력 생산지가 있나 봅니다. 중극에서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서 대부분 생산기지를 베트남으로 이동하는 트랜드에 있는 상태죠. 그리고 동사의 주요 고객층은 대기업으로 현대자동차 그룹이나 LG전자등이 있네요.

 

최근에 현대차가 잘나가고 있는데요. 고급 차종에 동사의 프리미엄 카오디오 채택이 증가한다면 마진확보에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변동 사항으로는 전기차용 스피커 개발 이슈가 있네요. 내연기관이나 전기차나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요. 전기차가 배터리 무게로 인해 다른 부분들을 경량화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보니 동사에서도 전기차용은 좀 더 무게가 경량화된 제품으로 개발을 하나 봅니다.

 

스피커 관련한 전반적인 부품들을 생산하고 있나 본데요. 대형 스피커에서 이어폰까지 그 범위가 다양한 것 같습니다.

연구개발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네요. 이는 결국 나중에 장기적으로 동사에게 신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이기에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한 연구개발에 대한 하나의 성과로 안경에 스피커를 넣은 것을 들 수 있겠네요. 그런데 안경이라는 것은 디자인이나 브랜드에 취향을 많이 타다보니 사실 주위에 이런 스피커 기능이 탑재된 안경을 쓰는 사람을 보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출처:컨센2닷

이베스트투자증권에 정홍식 애널리스트님이 꾸준히 커버를 하고 있는 종목인데요. 2017년도부터 계속 저평가를 받아왔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가는 그때부터 어떠하였나요. 위에 보시듯이 박스권 흐름으로 고점에서 잡았으면 지금 손실구간에 있을 것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역시 저평가라고 단순히 쉽게 접근하면 굉장히 수익내기 어려운 환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박스권 하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박스권 플레이로 접근해볼만한 종목이 될 수 있겠네요. 

주가가 내려온 것은 매출은 그런대로 유지가 되고 있으나 코로나 때문인지 영업이익이 많이 꺾여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매출볼륨이 유지가 되고 있기 때문에 영익이 다시 회복한다면 박스권 하단에서 상단까지는 업사이드를 노려볼 수 있을만한 종목인 것 같네요. 그리고 정홍식 애널리스트님이 커버하는 종목들은 그분 나름대로의 저평가에 대한 필터링이 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그분의 보고서를 믿고 들어갈 수 있을 여지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과거 영업이익률은 평균 5%대를 유지해 오던 기업이었는데요. 최근 분기에 많이 무너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영익이 꺾인 것인지를 먼저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그런데 배당이 눈에 띄는군요. 

현재 배당수익률이 6.44%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방은 배당으로 방어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연말이 다가오고 있기에 배당으로도 플레이를 해 볼 수 있을만한 종목인듯 하네요. 물론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고 공부차원에서 알아보는 것이니 투자 판단은 직접 하셔야 겠지요.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