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오이솔루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이솔루션은 개인적으로 1만원대 이하에서 매매를 했다가 다음 대세 상승구간을 그냥 바라보기만 했던 기억이 있는 종목인데요. 1만원대 이하 구간에서는 실적이 나오질 않고 있었기 때문에 그때는 사이클업종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서 많은 교훈을 주기도 한 종목입니다. 

 

지나고 나서 보니 이런 사이클에 대한 이해도가 있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데요. 현재는 주가 상승 대비해서는 작년만큼의 매출액이 나오질 않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한번 더 오르기 위해서는 결국 실적이 더 받쳐주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기업분석 보고서를 통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종목_하드웨어,IT장비_오이솔루션(138080).pdf
1.49MB

일단 보시면 동사는 광트랜시버 제조업체인데요. 부품 이미지를 보시면 크기도 작고 광통신 송수신 모듈로 쓰이는 부품으로 통신서비스를 위해서 필수로 쓰이는 부품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광트랜시버 제조시 원가의 30%를 차지하는 레이저다이오드 소자를 국산화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서 이게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동사에게는 마진을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큰 축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우선 보시면 작년대비 매출액이 감소한 부분은 코로나로 인한 측면이 있는데요. 동사는 광주에 위치해 있는데 광주에 광산업 단지가 있나 봅니다. 그래서 동사 뿐 아니라 통신관련해서 비슷한 기업들이 있는데요. 수출입통계에 코드가 잡히기 때문에 지역과 코드를 조합해서 매출액이 어느정도 나올지 예상이 가능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종목은 전문적인 투자자분들이 트래킹을 철저히 하고 있어서 그런 분들 대비 대응이 늦어질 수도 있는 부분이 있겠습니다.

 

아이템은 비교적 간단해 보이기 때문에 동사에 대해 투자 판단을 하려면 기업분석도 기본으로 해야겠지만 그보다 사이클에 대한 판단이 더 중요하다고 보여지는데요. 기업이 아무리 좋아도 사이클 하락구간에 돌입한다면 주식을 매수해봤자 손실볼 확률이 높겠지요.

 

광통신 소자 관련 기업들 중에 우선 상장사로는 큐에스아이가 있는데요. 이 회사는 레이저다이오드 쪽으로 파볼만한 기업 간더군요. 레이저 다이오드가 쓰이는 곳이 많다 보니 이걸 이용해서 디스플레이 쪽 같은 곳에도 적용하려고 하나 봅니다. 

 

레이저다이오드는 글로벌 기업들이 이미 과점구도를 형성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동사가 얼마나 기술력을 가지고 국산화에 성공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일단 이 부분이 상용화에 성공한다면 주가가 한번 시세를 줄 확률은 매우 높다고 봐야겠습니다. 

 

증권사 리포트를 보시면 목표주가가 현 주가 대비 아직 상승여력이 있거나 한화 투자증권의 경우에는 홀드 의견으로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등 의견이 갈리는데요. 일단 긍정적으로 보는 요소로는 동사가 삼성전자향 매출이 높은데 삼성전자가 최근 화웨이 배척 이슈와 관련해서 통신장비 시장점유 수혜를 입는 것에 동사도 같이 성장할 거라는 전망이 있겠고 부정적으로 보자면 이미 주가는 상당히 올라올만큼 올라온 상태로 보이고 국내시장에서는 이제 수요 둔화 가능성이 있다는 점 같습니다. 일단은 5G 관련주들이 대시세를 한번 주었던 만큼 여기서 한번 더 오르려면 해외매출 증가에 의존할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그런 면에서 일단 삼성전자가 화웨이 반대 수혜를 입고 있는 점은 분명 긍정적으로 봐야 할 것 같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