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라테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목 요약:

  • 기아차 멕시코 동반진출회사
  • 자동차 핵심부품 점화코일, 스파크 플러그 제조 기술력 보유
  • 유라테크의 관계사 유라코퍼레이션은 현대기아차의 수소차 1차 협력사.
  • 유라코퍼레이션은 전기차 충전케이블 제어장치의 자동 재폐로 장치 및 방법, 전기차 충전용 아웃렛 커넥터 특허 등 전기차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중
  • 모회사 유라코퍼레이션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들어가는 고전압 케이블, 커넥터 등을 개발. 

주가 변동 이슈:


이낙연 총리 세종 출마설에 세종시 관련주 상승세
2019/11/22

 

유라테크는 최근 세종시 관련주로 테마를 타서 많이 올라와 있는 상황인데요. 그럼 기업 분석 보고서를 보겠습니다.

 

종목_하드웨어.IT장비_유라테크(048430).pdf
1.21MB

아이템이 그런데 점화코일과 점화플러그쪽이네요. 이 부분은 전기차에 사용이 되는 부분인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하는데요. 생산 아이템을 변경하겠다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매출 비중은 점화부품이 78%정도인데 제품과 상품으로 나뉘어 있네요. 동사에서 직접 생산하는 점화부품이 있고 다른 곳에서 매입해와서 다시 재판매하는 상품 성격의 점화부품이 나뉘어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동사는 점화부품 외에 와이어링하네스도 생산을 하고 있군요. 

친환경 자동차 부품 개발이라는 것이 기존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의 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 센서를 개발하는 것이었네요. 아직 전기차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5%도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전기차의 점유율이 점점 올라갈 것이라 동사의 사업 아이템 자체가 시장이 조금씩 좁아지는 영역에 있다고 봐야 하겠습니다.

 

영업이익률 보이시죠. 자동차 부품업계 영업이익률은 이렇게 낮은 편입니다. 현대차 기아차에서 뽑아내는 영업이익률보다 높은 이익률을 뽑아내기가 매우 어렵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원청사에서 돈을 못벌고 있는데 하청기업에게 마진을 후하게 줄 수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최근 에스엘이라는 기업은 분식회계를 역으로 해서 이익을 축소시켜 보이게 하는 분식을 하다 적발되어 거래정지를 당하기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웃지못할 일인 것 같습니다. 에스엘이라는 회사의 제품 경쟁력이 워낙에 강하다보니 이윤을 많이 낼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인데요. 그러면 눈치가 보이게 되니 이익률을 축소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많은 생각을 하게되네요.

 

점화코일과 점화플러그에 대한 설명입니다. 동사의 경우에는 우선 현대차가 상황이 나아져야 동사의 영업이익률도 올라갈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무언가 할 수 있다기 보다는 발주베이스로 납품처의 차량 생산량에 따라 좌지우지 될 것이기 때문에 지금 세종시 테마로 올라있는 만큼 투자매력도가 상당히 떨어진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