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로고스바이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목 요약:

생물현미경, 의료/산업용 내시경 시장 1위 기업 OLYMPUS사의 사업파트너로 선정되어 자동세포카운터 OLYMPUS R1 제품 출시 및 일회용 카운팅 슬라이드 동시 공급
생체조직투명화 시스템 세계 최초 상업화

당사는 ‘세포카운팅 및 생체조직 투명화’ 분야 글로벌 리딩 업체로 인식
성장 잠재력을 가진 LST(Life Science Tools) 산업, 글로벌 시장 규모 113조원
로고스바이오시스템스 자동 세포카운팅 시스템 제품 7종 라인업
생물현미경, 의료/산업용 내시경 시장 1위 업체인 OLYMPUS는 세포 배양관련 신규 제품을 출시하여 신약개발 및 재생의학 분야에 진출을 위해 사업파트너로 로고스바이오시스템스를 선정하고 자동 세포카운터 R1제품을 출시
미생물 검출, 동정, 계수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시스템 개발 
X-CLARITY 생체조직 투명화 시스템(로고스바이오시스템스)

우선 과거 정리글을 보니 생물현미경 업체였군요. 그러면 현미경 팔아서 매출은 어느정도 받춰줘야 할 것 같은데 일단 적자인 업체입니다. 신약개발하고 이런 회사가 아니라 그냥 생물현미경을 만드는 기업이라면 제조업쪽의 멀티플을 받아야 할 것 같은데 일반 바이오 업체급으로 인정받는 것 같습니다.

 

그럼 바로 기업분석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2018-356_로고스바이오_기술분석보고서.pdf
6.43MB

보니까 생물현미경이라는 것이 단순한 연구용 현미경 수준이라기 보다는 훨씬 복잡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 같네요. 그리고 세계 최초 타이틀을 가지고 생체조직을 투명화 할 수 있는 자동화 장비를 상업화 하는데 성공했다고 하니 여기에 멀티플을 주는 요인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올림푸스가 과거에는 디지털카메라로 유명했었죠 현재는 그러한 이미징 기술을 이용하여 생물현미경, 내시경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고 하니 대단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동사가 그러한 1위 기업에 사업파트너로 있으면서 자동세포카운터 제품을 출시했다고 하니 이런 면에서도 멀티플을 부여받는 것 같군요.

 

생체조직 투명화 시스템이라는 것이 동사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한 관계로 이 말은 즉, 새로운 시장을 뚫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신제품에 대한 수요가 과거에 있었다면 바로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겠지만 물건을 만들어 놨는데 수요처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지요. 동사의 매출규모를 보면 아직은 이러한 시장이 활성화 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나 하는 입장입니다.

 

자동 세포카운터의 경우에는 경쟁사들이 대부분 미국회사네요. 미국회사가 아무래도 대부분의 점유율을 가져가지 않을까요.

 

동사는 그 외에도 본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에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환자 유래의 오가노이드, 즉 인공장기를 생성하여 환자에게 어떤 약물이 치료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그 오가노이드 또한 동사의 기술을 활용해서 투명화해서 효능 평가에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개발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몇가지 다른 연구개발 사항들이 있는데요. 

 

홈페이지 홍보란을 가 보니 View 수를 통해서 인공장기 쪽에 가장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은가 봅니다.

2018년도 이슈였으니 이후 어떻게 진행중인지 궁금하네요.

 

이상으로 동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