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이치엘비는 보통의 투자자분들이라면 다들 들어보았던 기업일텐데요.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뭐하는 기업인지 종목명만 들어보고 구체적으로 알아본 적이 없기에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분석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종목_제약.생명과학_에이치엘비생명과학(067630).pdf
1.13MB

원래 에이치엘비도 바이오가 본업이었던 회사가 아니고 구명보트인가를 만들던 회사였기 때문에 에이치엘비생명과학또한 원래 본업은 에너지사업이 본업이었나 봅니다. 그 이후에 바이오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가해서 바이오 생태계를 영위하고 있다는데 바이오 생태계라는 것이 무엇인지는 좀 거창한 단어를 쓴 감이 있는 것 같군요.

 

과거부터 보면 조명등 사업이나 냉난방시스템 개선 사업, 폐열재활용 사업등으로 바뀌어 온 것을 알 수 있겠고 현재로서는 에너지 사업의 매출 비중이 4%밖에 되질 않기 때문에 굳이 이 부분을 깊게 팔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매출 비중이 큰 것을 알아보는게 훨씬 효율적이겠지요. ESCO라는 것은 Energy Service Company 약자입니다.

 

의약품 유통 매출 비중이 제일 크다보니 동사는 그냥 단순 유통업으로 분류를 하는 것이 맞겠는데요. 

 

2016년도 말에 매출이 급격히 성장한 것이 이 의약품 유통업의 추가 때문입니다. 보통 유통일이라는 것이 상품을 매입해서 거래처에 유통시키는 그 과정에서의 마진을 남겨 먹는 것이기 때문에 이익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유통업을 추가해서 매출 볼륨은 늘어났으나 여전히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는 분기가 많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동사와 에이치엘비의 주가 흐름을 비교해 보시면 매우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동사에 딱히 투자포인트를 찾기보다는 에이치엘비의 움직임에 따라 동행하는 관계에 있다고 봐야 하겠는데요. 아니면 뭔가 합병 가능성 같은 IF의 성격으로 투자할만한 요소가 있는 듯 하나 이런 부분은 예측가능성이 매우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본업만 놓고 본다면 현재 적자를 내고 있는 상태여서 믿을만한 구석이 보이지 않는 것 같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