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큐렉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큐렉소는 우선 수술용 로봇 관련주로 분류되는데요. 관련주들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2020/03/24 - [테마주] - 수술용 로봇 테마주

 

수술용 로봇 테마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술용 로봇 테마주를 정리하겠습니다. 수술용 로봇은 종목이 몇 개 없고, 해외에 유명한 업체로 다빈치 수술로봇은 한번쯤은 들어보셨을듯 합니다. 고영: 반도체, 디스플

stocklive.tistory.com

출처:한국IR협의회

동사는 과거 한국야쿠르트에서 500억 투자를 통해 최대주주가 된 기업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변경 사항으로는 현대중공업의 의료 로봇 사업부를 인수한 부분이 있네요. 그리고 의료용 수술 로봇으로 척추수술로봇과 관절수술로봇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대중공업 의료 로봇 사업부를 인수한 부분에서는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요. VR까지 연동이 되어서 이 부분은 꽤나 현실성이 있는 로봇 분야가 아닌가 싶은 느낌이 드네요.

하지만 이런 종목의 리스크는 실적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에 있겠는데요. 실적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시가총액은 이천억 수준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실적이 나오지 않음에도 부채비율이 한자리수대로 상당히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출처:컨센2닷

최근 들어서 증권사 리포트가 나오고 있는데요. 제목만 보면 이제 막 글로벌 진출에 대한 기대감과 의료로봇 매출 실현에 대한 부분이 현실화 되고 있는 단계인듯 합니다. 하지만 의료로봇 쪽은 꿈은 크지만 현실적으로 글로벌 진출이 우리나라에서 가능할 지 부정적으로 볼 수 밖게 없게 되는 섹터인데요. 의료로봇은 환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해외시장을 뚫기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은 이러한 기대감으로 실적이 찍히기 전에 만약 주가만 급등한다면 그때는 차익 실현을 하고 나중에 다시 조정때 봐야 할 종목으로 생각되네요. 

 

동사의 경우에는 처음에 미국 기업의 자산 일체를 인수해서 다시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케이스라 좀 독특해 보이네요. 

의료 사업 부분을 보면 5가지 로봇으로 분류가 나뉘어 있네요. 그리고 동사는 로봇사업 외에도 무역사업을 통해 식품원재료 등을 유통판매하는 사업분야가 또 따로 있습니다. 이 부분이 캐쉬카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의료기기에서는 영익적자를 무역쪽에서 메꾸고 있는데 무역쪽도 그리 이익이 많이 남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출처:동사홈페이지

보행재활로봇의 경우에는 일반 운동기구처럼 생겼네요. 동사는 실적이 나오지 않는 상태에서 일단은 미국 진출에 따른 스케쥴에 맞춰서 일정을 보며 투자를 해야 할 기업으로 판단됩니다. 해외 진출에서 특정 성과를 내는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주가가 움직일 확률이 높아보이므로 해당 일정을 파악하는 위주로 접근을 해야겠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