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메가스터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가스터디는 모르는 분들이 거의 없을것 같은데요. 2020년 6월 1일에 경영진 지분 매각설로 인해서 주가가 급등했다가 다시 내려온 기록이 있습니다.

 

10년 주가를 보시면 고점대비 많이 하락한 가운데 긴 박스권을 그려오다가 최근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는 모습들이 있는데요. 무슨 변화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기업분석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종목_소비자서비스_메가스터디(072870).pdf
1.09MB

 

동사가 설립된지 20년이 되었군요. 이후 사업 다각화를 통해서 각종 전문분야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과, 자사 브랜드를 직업 활용하는 참고서 출판업. 그리고 학원 재학생들에게 급식을 제공하는 급식사업이 있고 마지막으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투자업이 있네요. 

 

투자조합이 여러개가 있는데요. 최초 결성일이 2013년이니 투자업을 시작한지도 꽤 오래되었군요. 총 투자결성액이 1,543억입니다. 현재 메가스터디 시가총액은 1,300억원대네요.

 

저출산 추세로 인해서 앞으로 교육시장을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은데요. 교육업 투자를 할 때 저출산하고 연관지으면 안된다고 하더군요. 그 이유로는 위에 보시듯이 학생수가 줄어들고 있어도 사교육비 총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한명 낳아서 그 한명의 자녀를 위해 돈을 쏟아붓다 보니 이런 그래프가 그려진 것이 아닌가 싶네요.

 

실적을 보니 매출액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떨어졌네요. 메가스터디는 메가스터디교육도 있고 메가엠디도 있어서 투자할 때 어디에 투자할 지 판단하려면 세 곳을 전부 알아봐야 하는 수고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종목토론실을 보면 간단하게 해당 종목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어서 가끔 보는 편인데요. 물론 대부분 뻘글에 가깝지만 가끔은 좋은 글들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동사의 경우에는 현재 박스권에 갇혀 있다보니 박스권 저점이 온다면 사고 아님 말고식으로 투자전략을 짜볼만한 기업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코로나로 인해서 온라인 교육이 좀 더 자리를 잡을 것 같아서 동사보다는 온라인에 좀 더 특화되어 있는 교육업체가 좀 더 모멘텀이 있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