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시스웍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린룸 장비관련주가 2연상을 기록하는것은 흔치 않은 일인데요. 그럼 동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기업분석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종목_건강관리장비_시스웍(269620).pdf
5.08MB

 

시스웍의 경우 클린룸 제어시스템 매출 비중이 절반이 조금 넘는 상태이고 나머지 매출은 BLDC 모터에서 나오고 있군요. BLDC모터는 브러쉬리스모터라고 해서 모터 내부에서 마모되는 부분을 없애서 수명도 오래가고 일반 모터보다 더 나은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터가 마모되다보면 그 안에서 미세한 인체에 안좋은 성분도 나올 것이고 하니 요즘은 선풍기에도 BLDC 모터를 채택하는 추세이지요.

 

클린룸은 흔히 알고 계실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반도체 공장 같은 경우 공장 내부에 파티클이 있으면 제품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클린룸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방진복을 입고 들어가는 이유 또한 동일하고요. 동사의 경우 클린룸 설비 매출 안에 모터도 클린룸 안에 들어가는 장비이다 보니 전체 매출은 결국 클린룸을 얼마나 많이 증설하는지에 달려있겠군요.

 

너트런너라는 것이 나사 체결기를 말하는 것 같은데요. 나사 체결기의 경우 현재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나 봅니다. 이것을 국산화 대체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군요.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아우르는 기업인것 같네요. 하드웨어를 잘 만들어도 그것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도 중요할 것이므로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도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클린룸 제어시스템이란 말 그대로 클린룸 내부의 청정도 유지를 위한 제어시스템이라는 것이고 BLDC 모터에 대한 설명도 나와있네요. 

 

전체 종업원수 28명밖에 안되나 봅니다. 그중에서도 거의 절반이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니 의외네요. 그리고 반도체 공장 뿐 아니라 디스플레이 공장 또한 클린룸 설비가 중요하다 보니 중국에서 디스플레이 투자가 한창일텐데 이럴 때 적극적으로 중국을 공략한다면 매출이 많이 늘어날 수도 있겠군요.

 

클린룸도 종류가 있군요. 또 하나 배워갑니다.

 

동사는 당연히 산업용 클린룸 사업을 하고 있고요. 

 

항상 영문 약자가 나오면 당황스러운데 FFU라 함은 팬 필터 유닛이라고 해서 하나의 유닛 단위를 말하는 것이고 그 안에 팬하고 필터가 들어가서 공기를 정화하는 핵심장비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냥 쉽게 말하면 공기청정기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공장이 공장이다 보니 굉장히 정교하게 제어가 되는 클린룸 시스템일 것으로 막연히 추측해 봅니다. 그만큼 기술력이 올라와 주어야 할 영역 같네요.

 

동사에서 신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 너트런너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네요. 볼트 또는 너트를 정밀한 힘과 각도로 체결하는 장치라고 하며 이것은 현재 수입에 많이 의존하고 있나 봅니다. 정밀한 분야에 뭔가 강점이 있는 기업같은 느낌입니다.

실적은 보시면 매출은 꾸준히 하향추세였고 그에따라 당연히 영업이익률도 줄었습니다. 반도체 공장 같은걸 증설하는 것도 싸이클을 타다보니 그러한 것이고요. 

 

현재 2번 상한가를 기록해도 시총이 796억원이니 소형주였네요. 소형주이다 보니 당연히 레포트 검색되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너트런너를 검색해보니 꽤나 고가의 제품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꼭 상용화에 성공해서 국산화 제품으로 대체도 하고 매출도 증대되었으면 하는 기업이네요.

 

그럼 이상으로 동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