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KBI메탈이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종목은 저도 처음 들어봤습니다. 그래도 웬만한 종목명들은 다 한번씩은 들어봤을텐데 처음 들어보는 회사명이 나오니 저도 당황스럽네요. 가끔 코스닥 코스피 전 상장사 차트를 돌려보기도 하니까요.

 

그러면 동사가 무엇하는 회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주가를 보시면 2008년도에 9만원하던게 현재는 1,300원짜리 주식이 되었습니다. 중간에 감자 표시도 보이고 그러네요.

 

그래도 시총은 왠만한 스몰캡 정도 시총은 유지는 하고 있네요. PER 6.53배, PBR 0.49배. 표면적인 수치만 놓고 보면 그렇게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보기는 힘든 수준이고요.

 

매출볼륨은 꽤 된다고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영업이익률이 너무 저조한 상태입니다. 배당은 없고요.

 

종목토론실을 보니 그래도 최근일자로 게시글이 올라오는군요. 구리와 전기차 라는 단어가 눈에 띕니다.

 

종목_소재_KBI메탈(024840).pdf
1.43MB

 

메인 사업은 전선용 동선 제조업인데 내수시장의 성장은 제한되어 있으니 매출 증대가 어렵고, 매출 확대를 위해서는 전장사업부에서 단일부품 납품에서 부분조립체로 확대하여 부가가치를 좀 더 만들어 내려고 하는 것 같고, 본업에서의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것 같습니다.

재생동이라는 것이 기존에 있던 동을 다시 재활용하여 재가공해서 만들어 내는 선재 같고요, 선재라 함은 위 이미지에 보이듯이 선으로 되어 있는 형태의 가공물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쪽에서는 통풍시트내에서의 바람을 공급하는 모듈 장치 하나를 납품하는 것 같네요. 아마도 이 부분을 좀 더 조립체를 큰 영역으로 확장하려는 것 같습니다. 

 

매출 비중을 보면 미미하고 본업인 선재 매출비중이 83%인 상태네요.

 

7세대 아반떼가 가장 최근에 디자인이 잘 뽑혀서 나온 아반떼일텐데요. 거기에 모듈이 납품이 되었군요. 종목토론 게시판에서 보이는 전기차와 엮일만한 요소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현대차가 전기차를 만들었는데 그 안에 지금과 동일한 통풍 시트에 들어가는 모듈이 납품될 수는 있겠죠.

 

재생동이 친환경적인 자원재생 제품으로 재활용하여 만든것이 맞나 보네요.

 

당연하게 전선업체들에 납품이 이루어 지고 있고요. 

 

벨류 체인을 보시면 동사는 엘에스전선과 같이 묶여 있으므로 투자를 한다면 동사보다는 엘에스전선을 택하지 않을까 싶군요. 엘에스전선은 최근 사명을 LS Electric로 변경하여서 뭔가 좀 올드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새로운 느낌을 주려하는 것 같습니다.

 

매출액이 엘에스 전선이 압도적이네요. 그런 압도적인 매출을 가지고 있는 곳에서도 영업이익률이 보니깐 7% 정도 나옵니다.

 

그래도 신규 아반떼에 모듈이 납품된 만큼 앞으로도 현대차에 좀 더 납품영역이 확대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홈페이지에 가서 인사말을 보니 태양광 발전사업 등의 신재생 에너지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한다는 글이 보이는데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무슨 역할을 하겠다는 것일까요. 

 

아, 보니까 기존에 갑을메탈에서 사명을 변경한 것이었군요. 보통 사명을 변경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잡주가 잡주인 것을 숨기기 위해서 계속해서 사명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고 뭔가 새로운 이미지 전환을 하고 도약하기 위해서 변경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동사의 경우에는 이미지 개선의 목적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