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동일철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누가 철강주식에 관심이 있을까요. 그나마 동일철강을 엮을 수 있는 이슈는 임종석 관련주라는 점이 있군요.

 

종목 요약:

  • 철강소재 전문 강소기업
  • 50년 업력의 자동차, 건설, 기계 소재 전문기업
  • 조선업, 자동차, 가전, 보호무역등 악재로 성장 정체 지속 전망
  • 형강 매출은 줄고 봉강은 증가세
  • 마봉강으로 고부가가치 노력

최근 주가 등락 이슈는 아래와 같습니다.

 

임종석 불출마 선언에 하락세
2019/11/18

 

업력이야 오래되었지만 실적을 보니 적자에 시총도 300억이 안되는 상태군요.

 

꾸준한 우하향 추세에 최근 코로나로 인해 역사적 저점을 찍었습니다. 그럼 그때 시총은 정말 말이 안되는 수준이었겠군요.

 

매출은 반토막 난 상태이고요. 알아보자니 좀 괴롭긴 하네요. 그래도 근성을 가지고 기업분석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증권포털 사이트에서도 보고서를 내주고 있으니 이걸 작성하신 분도 월급을 받기위해 일을 하셨군요.

 

종목_소재_동일철강(023790).pdf
1.45MB

 

보니까 올해 상반기에는 형강 사업부 생산 중단 이슈가 있었군요. 그럼 동사는 형강매출은 제외되고 앞으로는 마봉강 등의 봉강 사업만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성장 정체가 예상되고 하지만 코로나 이후에는 글로벌적으로 경기 부양을 위해 SOC 투자 같은걸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다시 정체된 분위기가 반전이 일어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동사에서는 마봉강류를 생산하여 고부가가치 제품 쪽으로 전략을 짜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여기서 봉강은 무엇이냐, 봉 모양을 띈 철강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마봉강은 무엇이냐, 봉강인데 겉에가 매끈하게 연마된 것 같은 봉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러한 봉은 그냥 봉보다 더 고부가가치를 받을 수 있겠지요.

 

직원수도 얼마 안되네요. 제강쪽도 이제 다 중국으로 넘어가고 있으니 국내에서는 사양산업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마봉강 표면이 반짝이는 것이 보이시죠.

 

네이버에서 보았던 매출이 반토막 난 사유가 나와있네요. 단순히 본업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데 매출이 그냥 반토막 난 것은 아니니까 나름 괜찮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마봉강 매출 비중이 가장 높고요. 매출처 다원화를 통해 경기 사이클에 따른 영업 위험을 최소화 하였다는데 결국 전체를 놓고 봐도 철을 사용하는 경기 사이클이 크게 돌아가고 있을 것 같은 느낌인데요. 결국 크게보면 사이클을 탄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건설, 조선 이런 것들이 사이클을 타기 때문에 매출처가 다변화되어도 이러한 사이클을 직간접적으로 타게 될거라는 것이지요.

 

봉강 점유율이 나와 있네요. 세아베스틸이 절반 이상이고 그 다음이 현대제철입니다. 현대제철도 그렇게 주가가 안움직이더니 황당하게도 수소관련 테마로 엮여서 주가가 오른바 있지요.

 

철강 산업의 전망은 현재로는 낮은 성장이 전망되고 동사의 모멘텀 요소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국내 철강 소비 구조에서는 건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군요. 이렇게 보고서에는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제공해 줘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동사의 모멘텀 요소로는 자동차 소재로의 매출 확대를 꾀하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자동차 샤프트라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전기차로 시대가 변화하고 지금은 바퀴 밖에 모터가 위치하지만 나중에는 바퀴안에 직접 모터를 넣는 방향으로 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결국 샤프트는 필요가 없어지게 되지요. 동사의 투자 포인트는 임종석 관련주로 접근하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