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진파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목 요약:

원자력발전 경정비 전문업체, 자회사로 정유·석유화학과 관련된 열교환기 설치업체인 일진에너지 지분100% 보유

 

동사는 우선 시총 870억원의 소형주로 PER 6.5배 수준의 저평가 상태에 있는 종목이네요. 

출처:한국IR협의회

동사의 주요 매출원은 우선 발전소 설비정비를 통해 들어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총 9개 발전소의 정비업무를 하고 있다네요. 원자력 관련주로 인식이 되어 있는데 실제 정비업무를 하는 발전소는 화력 발전이 더 많은 것 같군요. 일단 장기적인 추세로 봤을 때는 환경오염 이슈로 인해서 화력발전을 줄인다거나, 정부정책의 기조에 따라 탈원전으로 인해 발전소 갯수가 줄어들 수록 동사에 대해서는 투자심리가 좀 위축될 수 있는 부분이 있지않나 싶습니다. 

출처:한국IR협의회

발전소 정비가 매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종속사를 통해서 화공기기를 만들거나 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는 부분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군요. 

출처:한국IR협의회

그리고 앞으로 화력발전이 줄어들 것이란 느낌적인 느낌말고 위의 내용을 보시면 2031년까지 화력발전이 연평균 1.7% 증가할 것이라고 나와 있군요. 이는 동사에게 앞으로도 꾸준히 정비사업 매출이 발생할 것이란 것을 의미하겠네요. 그리고 과거에는 발전소 경상정비 업무를 한전KPS에서 독점을 했는데 이를 민간에게 열어줌으로써 한전KPS는 악재, 동사에게는 호재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한전KPS의 경우에는 주가가 꾸준히 우하향 하고 있네요. 일진파워를 기존에는 단순히 원자력발전 관련주로 알고 있었는데요. 실제로 보니 화력발전의 비중이 더 높기에 시장에서 잘못된 인식으로 어느정도는 저평가를 받고 있게 되는 면이 있지않나 싶습니다. 

작년도에는 매출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률이 감소한 부분이 있는데요. 본래 정비업무는 큰 변동이 없을 것이고 아마도 종속사를 통핸 정비외 업무 매출 증가분으로 인해 이익률이 희석된 게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시가배당률이 상당한 종목입니다. 배당을 노리는 투자로서도 무난해 보이는 종목이네요.

동사는 보니까 소액주주에게 배당을 더 주는 차등배당을 실시한 이력이 있는 회사였군요. 보통 이렇게 대주주는 배당을 적게 가져가고 소액주주에게 배당을 더 해주는 기업은 시장에서 주주환원이 잘되는 기업으로 인식되기 마련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