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엘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가 변동 이슈:

 

삼성디스플레이,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QD-OLED 양산위해 13조 투자 발표 예정에 상승세
2019/09/24

 

동사는 시총 490억원대 수준으로 과거 영엽이익률이 엄청나게 나오다가 작년에는 한자리수로 급감하였네요. 디스플레이 장비는 사이클이 있다보니 다시 사이클이 돌아설 때 과거 영업이익률이 나온다면 폭발적인 주가 상승이 가능할 종목 같아 보이는데 처음 들어보는 종목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도 PER이 10배 아래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과거 수준의 순이익이 나온다면 최소 2배 이상의 상승도 가능할 듯 싶은데 장비 업종의 특성상, 그리고 디스플레이 쪽이다 보니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가 먼저 있어야 투자가 수월하겠네요. 

주가를 보시면 등락폭이 상당합니다. 

출처:한국IR협의회

내용을 보시면 동사는 삼성디스플레이향 장비 업체로 보이는데요. 고객사와의 비밀유지에 따른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는 부분을 보시면 삼성디스플레이 말고 다른 대기업에 동시 납품하기에 어려울 듯한 느낌이 드네요. 동사의 과거에 높은 영업이익률만 놓고 봤을 때는 확실히 기술경쟁력이 있을 듯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은 없다보니 실제 기기의 경쟁력을 따져볼 수는 없겠네요. 

출처:한국IR협의회

장비 산업에 대한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요. 일시적으로 대규모 수요가 발생하는 특징으로 인해서 매출 변동성이 크다보니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 다른 사업을 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출처:동사홈페이지

제품 설명을 봐도 사실상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많네요. 

출처:컨센2닷

리포트 제목들을 살펴보니 과거 중국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고, 위에 생각과는 달리 삼성디스플레이 외에도 여러 고객사를 가지고 있나 보네요. 그런 면에서는 매출처가 다변화 되어 있으면 안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동사는 특이하게 사업보고서를 보시면 인당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잘나갈때는 인당 4억의 매출에 영업이익은 1억을 넘기던 시기도 있었군요. 영업이익이 매우 높게 나오던 시기가 있어서 관심이 가는 기업인데 장비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보니 접근이 어려운 종목인 듯 합니다. 디스플레이 업황이 돌때 관심을 가져볼만 한 듯 싶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