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제이메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목 요약:

  • 알루미늄 탈산제 제조 기업
  • 제철소 제강 공정에서 쇳물 속에 함유된 산소 제거에 필수적으로 사용
  • 건축자재 및 산업용 기계부품 전반에 적용되는 알루미늄 빌렛 생산
  • 탈산제 57%, 빌렛 43% 매출 비중
  • 알루미늄 시세 변동이 사업실적에 중요한 영향

동사는 일단 현재 시총 584억원으로 10년 차트를 보시면 계속해서 박스권 횡보를 하고 있는 종목인데요. 

주가만큼이나 실적도 특이한 변동없이 그냥 꾸준한 기업 같습니다. 

 

출처:한국IR협의회

동사의 제품은 제철소의 제강공정에서 사용되는만큼 포스코에 동사의 매출 비중이 4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알루미늄 탈산제는 포스코에 쓰이고 그 외에 동사는 알루미늄 빌렛을 생산하는 기업이다보니 알루미늄 시세 변동에 민감한 기업으로 볼 수 있겠네요.

출처:동사홈페이지

알루미늄 탈산제라는 것도 알루미늄을 잘게 부순 형태의 제품인가 보네요. 탈산이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이군요. 

출처:동사홈페이지

그리고 알루미늄 빌렛은 중간재 형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을 자동차 부품 소재를 만드는 업체에서 받아다가 차량 경량화 부품을 생산한다거나 하겠지요.

 

동사가 다루는 소재가 알루미늄이다보니 동사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려면 알루미늄 시세가 장기간 서서히 강세를 보이는 것이 가장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알루미늄 시세가 꾸준히 오르게 되면 동사에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알루미늄 재고는 과거에 좀 더 저렴한 시점에서 매입해 놓았으니 재고자산의 가치평가가 올라가게 되는 효과가 있게 됩니다. 

알루미늄 시세를 보니 2008년도에 고점을 찍고서 이후 올해 들어서는 반등구간을 보이고 있네요. 

소형주다 보니까 단기수급의 영향으로 주가가 급등락하는 상황이 비교적 쉽게 연출될 수도 있는데요. 뉴스에서 보듯이 주가급등에 대해 사측에서도 공시할 중요정보가 없다고 답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동사의 경우에는 전기차로 전환이 되면 배터리 무게로 인해 차체 경량화의 니즈가 올라가게 되므로 그런때에 테마성으로 움직일 수 있어 보이는 종목이네요.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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